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호치민 시의 땅값이 서울보다 비싸다?
    베트남 개괄/베트남 생활 적응기 2024. 1. 12. 10:25

      15년전 백화점 부지를 개발하고 있던 당시 베트남 고위층이 연계된 부지를 매입하려는 노력을 진행하였지만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당시 우리에게 제시한 땅값이 m2 13,000달러(한화 약 15백만원)이었는데 그룹에서는 부지가가 너무 높고 입주자들이 있는데 개발이 가능하겠냐?’는 의문 때문이었다당시 백화점 본사의 담당 임원은 그 부지를 사느니 차라리 잠실쪽에 땅을 사겠다라고 하길래 그게 현실인데 그럼 당신이 와서 부지를 찾으라.’며 속상해 했었다. 10년이 지나 호치민시를 방문하였는데 그 부지에 펜스가 처져 있고 공사를 하고 있는 것을 보니 정말 눈물이 날 정도였다. ‘그렇게 내 속을 썩히고 개발하고 싶은 땅이었는데...’ 다시 와서 보니 그 당시 개발하겠다고 매물로 나왔던 대부분의 부지가 이미 개발 완료되어 새 건물이 들어섰거나 기존 건물을 철거하고 펜스를 치고 공사를 진행중 이었다.

    주변 응우웬 후에 거리의 땅 값은 1m2 1,100,000,000VND( 53백만원)으로 집계되고 있다고 한다 (비나 한인 2016.11.19일자 참조) 참고로 한국에서 가장 땅값이 비싼 곳은 명동의 네이쳐 리퍼블릭 매장 자리로 2015년에 8 7십만원 이라고 한다. 잠실의 토지가는 약 2 5백에서 가격이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정말 베트남 호치민의 명당 자리는 서울의 어느 지역보다고 비싸게 거래되고 있는 것이다.

    개발중인 베트남의 노른자 중 노른자 Tax Plaza부지

      결국 10년전, 잠실쪽에 땅을 사겠다는 말씀이 맞기도 하지만 베트남의 땅 값은 하늘 무서운 줄 모르게 오르고 있고 개발은 쉼 없이 진행되고 있다.

    Keppel land 의 사이공 센터
    SG M&C 타워

      SG M&C 타워는 1군의 중심에 위치하고 강을 끼고 있어 상급 프로젝트에 포함되어 최종 완공단계에 와 있으나 자금 문제 때문인지 몇 년 째 완공이 지연되고 있다. 호치민시 인민위원회를 시점으로 곧게 호치민강까지 이르는 응우웬 후에 거리로 호치민시에서 떵값이 최고로 비싼 지역에 속하는 곳이다.

    호치민시의 중심 응우웬 후에 거리
    안푸지역 새로 조성된 고급 아파트 단지

      1군과 인접한 2군 그리고 7군을 중심으로 대단위 아파트 단지 및 신도시급 아파트 단지들이 들어 서면서 호치민시의 스카이 라인이 변경되고 있다. 서울의 여의도라 할 수 있는 투티엠 지역의 개발이 호치민시의 도시 전경을 확 바꾸어 놓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 편으로 부지 가격이 천정부지로 또 치솟을 지가 관심거리이다. 호치민시의 토지 가격이 높은 이유 중에 하나는 핵심 지역이라 할 수 있는 지역의 면적이 너무나도 적고 구도심의 건물들을 해체하고 재개발 하기엔 자금이 부족하여 개발 가능한 부지가 거의 없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728x9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