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쏭 달쏭 베트남 13. 사이공(Saigon)이 맞아? 호치민市가 맞아?베트남 개괄/알쏭달쏭 베트남 2024. 1. 12. 10:27
북베트남군이 항미전쟁(베트남 전쟁)의 승리를 통해 베트남 통일을 이룩하기 전까지 남베트남의 수도는 Saigon이었다. 프랑스의 식민지때부터 베트남의 수도였던 사이공은 전쟁의 종결과 동시에 위대한 베트남의 혁명가 호찌민시로 변경되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이전의 자본주의를 향유하던 사람들은 사이공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어디서든 Saigon 이라는 단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베트남 북부 사람들은 자기들의 승전을 기념하기 위하여 호치민시 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반면 남부 사람들은 전쟁 전의 영화를 기억하고 회복하고자 사이공이라는 명칭을 고수해 오고 있는 것이다.
전쟁 이후 호치민市의 도로명도 많이 수정되었는데 그 중에는 혁명 당시 북베트남군을 지휘했던 고위급 장군들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1군의 중심 도로에 속하는 레주언, 똔득탕, 팜흥, 팜반동 등을 포함하여 레득토, 응우옌반린 등과 같은 많은 도로들의 명칭들이 그러한 것이다. 또한 역사적으로 중국의 식민에 대항하며 영웅이 되었던 쩐흥따오, 하이바쯩 그리고 프랑스 식민에 대항한 베트남의 유관순, 보티사우 같은 열사 들을 기리면서 그들의 이름으로 명명된 도로들이 많다. 마치 호치민市를 걷는 것은, 호치민市의 市名으로부터 시작해서 도로명을 포함해 마치 항쟁의 역사 도서관을 관람하는 것과 마찬 가지인 것이다.
호치민시의 핵심중의 하나인 통득탕 거리에는 호치민 강을 바라보고 있는 쩐흥따오 동상이 있다. 쩐흥따오 장군은 베트남 시민들에게 한국의 이순신 장군과 같은 급으로 칭송되고 있는 장군으로 중국의 침략을 막아낸 영웅이다. 쩐흥따오 동상이 있을 뿐 아니라 그 이름을 따서 쩐흥따오 도로도 있다. 3년전 박항서 감독이 영웅시 되던 시점에 이 동상을 대신해 박 감독의 동상을 세워야 한다고 할 정도였으니 박 감독의 인기는 호치민 다음으로 치솟았던 것이다.
돈뜩탕 거리의 쩐흥따오 장군 동상 롯데 직원들을 만나 회식을 하면서 베트남에서 호치민 다음으로 위대하고 유명한 사람은 박항서 감독이고 그래서 한국의 이순신 장군과도 같이 추앙 받고 있는 쩐흥따오 동상을 내리고 그 자리에 박항서 동상을 세운다는 우스갯 소리가 들린다는 말을 들었다. 굳이 밤 길을 걸으며 전흥따오 동상을 지나가면서 사진에 담았다. 혹시 없어질 지도 모르겠다는 헛튼 생각과 함께.
호치민市의 이름은 왜 호치민일까? :: 베트남 바로 알기 (tistory.com)
베트남에서 도로명이 갖는 특징 중의 하나는 모든 도시에 동일한 명칭의 도로명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하노이에도 호치민에도 심지어 지금 살고 있는 푸미현(縣)에도 레로이, 레주언 이라는 도로명이 함께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각 도시에 통일되게 사용되고 있는 도로명에 대한 기원들을 살펴 보는 것 만으로도 역사를 공부하고 베트남과 좀 더 빨리 친숙해 질 수 있는 방법인 것이다.호치민市의 이름은 왜 호치민일까?
서울의 세종로를 걷고 있는데 외국인이 다가와 거리 이름을 묻는다. '여긴 세종로 이구요, 대한민국의 자랑인 한글을 만드신 세종대왕을 기려서 붙인 이름이예요' 라고 설명해 주었을 때 만약
iyeuvn.tistory.com
728x90'베트남 개괄 > 알쏭달쏭 베트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쏭달쏭 베트남 3. 일본의 식민 지배 모르나? 눈 감고 있나? (1) 2024.04.22 알쏭달쏭 베트남 2. 한 나라야, 두 나라야? (1) 2024.04.21 알쏭달쏭 베트남 1. 아직도 여자 친구 없어? 그러다... (0) 2024.04.20 알쏭달쏭 베트남 6. 경제 회복중이라는데... 왜 호치민은? (0) 2024.04.20 알쏭달쏭 베트남 7. 베트남엔 여름 밖에 없다고? (0) 2024.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