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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과 작은 배려로 소통과 행복이 이뤄진다베트남 생활/공감 매장 만들기 2024. 1. 30. 22:34
베트남 과일과 전통 음식 아침에 매장에 오니 직원이 접시에 베트남 과일과 음식을 담아 내어 놓으며 Mr.Han 먹으라고 한다. 직원이 내게 뭐라고 몇 마디를 더 했는데 별 생각없이 “고맙다”고 하고 “같이 먹자”라고 하고 내 책상을 정리하였다. 아침 스케줄이 정리되고 옆에 놓인 과일을 하나 먹으려다가 직원에게 물었다. “이거 집에서 키운 것 가져 온 것이라고 했나?”라고 묻자 “아니요. 그거 아침에 운동하는 아주머니들이 Mr.Han 드리라고 놓고 간 거예요”라고 대답하였다.
매주 월요일엔 다른 때보다 조금 일찍 일어나 매장으로 향한다. 7시에 일주일에 한 번 부모님께 안부 인사전화를 드리기 위한 이유도 있지만, 아침운동을 하는 주민들에게 음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새롭게 한 주를 시작하고자 하는 마음 때문이다. 운동을 하는 주민분들은 그것에 대한 감사의 표시인지 가끔 단체로 반미와 음료로 아침식사를 하면서 내 몫으로 반미와 커피를 갖다 주시곤 한다. 이번엔 전통과일과 음식을 가지고 오셨는데 내가 없자 직원에게 맡기고 가신 것이었다.
며칠 전 그 분들 중의 한 분이 매장에 오셔서 비엔나 소시지를 사 가지고 가셨는데, 그건 내가 일부러 챙겨 놓은 것이었다. 자주 우리 매장에 오셔서 그 소시지를 사 가셨는데 상품 재고가 떨어져 버렸다. 단 상품 같으면 재고가 없는 대로 고객들에게 설명하고 말 네이지만, 난 그 고객이 오시면 꼭 그 상품을 찾으실 것이라 생각해서 다른 매장에 남아 있는 것을 이쪽으로 가지고 와서 전시해 놓고 있었다. 역시나 그 다음 날 고객은 우리 매장을 찾았고, 해당 상품을 찾으셨다. “오실 것 같은 생각이 들어 여긴 재고가 소진 되었는데 다른 매장에서 가지고 왔습니다.”라고 말씀 드리자 몇 번이나 “감사하다”라고 인사를 하시면서 구입하신 물건을 가지고 나가시면서도 ‘다행’이라는 생각을 하시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실은 내가 감사드려야 하는 것인데…
‘고객에 대한 관심과 작은 배려가 결국 소통을 이루게 만드는 것이고, 서로가 Win-Win하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갖게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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