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장에 답이 있다
    베트남 생활/공감 매장 만들기 2024. 1. 23. 21:04

      매장 현장에서 계속 생활을 하다 보니 한가지 특이한 사항을 발견하게 되었다. 지역에 거주하거나, 공사 현장에 파견된 한국분들이 매장을 방문해 주시는 것이었다. KNG Mall에는 ‘Flaffe 슈퍼라는 한국 사장님이 운영하는 편의점이 있는데 매장은 몰의 2층에 있다는 약점이 있었지만, 상품 구색에 있어서는 식품을 포함해 비누,치약 등의 생활용품도 취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감 매장과 상대가 되지 않았다. 2020년도 상반기 공감 매장의 평균 매출이 9천만동이었는데 Flaffe 매장은 매출 15천만동에서 2억동을 만들고 있었다. 그러했기에 나의 매출 목표중 하나는 Flaffe 매출을 따라 잡는 것이 되었는데, 이를 위해선 한국 고객들의 방문이 필수가 되는 것이었다. 그래서 나는 매장의 위치와 취급 상품을 알리는 전단지를 제작하여 매일 저녁에 쇼핑몰 주변에서 나눠 주고 특히 돈치킨 매장을 방문하는 한국인 고객들에게 매장 안내를 2 정도 줄기차게 진행하였다. 그렇게 한국 분들이 매장을 방문하기 시작하였고, 분들은 후로 우리 매장만을 이용하시는 경우가 늘어 났다. 물론 초기 나는 라면과 아이스크림 그리고 스넥을 주요 취급 품목으로 잡았기 때문에 Flaffe 매장과 겹치는 상품은 되도록 취급하지 않았고, 생활용품에 대해서는 아예 Flaffe 매장을 소개해 드리기도 했다. 정정당당하게 경쟁을 하고 인정을 받고 싶다는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국분들이 자주 매장을 찾아 주시면서 요청하는 품목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여기 상품이 있으면 여기 와서 사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렇게 흘리시는 말들을 귀담아 듣고, 다음 배송 요청 품목에 추가 하였다. 그렇게 진정 한국인 고객들이 요청하신 상품이 늘어 나기 시작했고, 매출도 만큼 늘어 나기 시작했다. 특히 지역에 파견을 나온 한국분들은 대부분 단신으로 부임한 상태였고, 특히 저녁에 세분이 모여 저녁을 같이 하시거나 소주에 하시는 분들이 많았고, 그래서 안주가 될만한 상품들을 요청하시는 경우가 많았다. 아예 한국에서 드시던 상품 (예를 들면 없는 닭발, 돼지 껍데기, 매운 알탕 등의 상품들로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만 하면 되는 상품들이었다)들을 사진을 보여 주시면서 도입을 제안 하시곤 했다그렇게 하여 우리 매장에서 저녁에 한국분들을 상대로 간단한 안주에 소주나 맥주를 드실 있도록 메뉴를 만들었다.

    공감 매장에서 취급하는 안주 메뉴판

      이렇게 시작한 한국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야식 주류 판매는 매출 신장을 가속화시켜 주었다. 2020 7 3일부터 시작한 야간 소주방(?) 운영으로 베트남 최대 명절이자 5 연휴가 끼인 1 매출을 제외하고 6월까지 1억동을 넘기지 못하던 것이 7 매출이 1 42백만동으로 확대되었다.

     

      이렇게 매장을 변화시킬 있었던 가장 이유는 내가 항상 자리에 있었기 때문이라는 점에 대해 강한 자부심과 더불어 성공의 가장 이유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현장에 답이 있다라는 말씀은 롯데 백화점의 사장이셨던 나의 영원한 멘토이신 이철우 사장님의 말씀이다. 매장에 있으면서 한국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도 자연스레 알게 되었고, 저녁에 약주를 하는 시간을 시간 연장해 달라는 요구도 듣게 되었고 그렇게 매출은 고객의 마음을 알게 되면서 자연스레 늘어가기 시작하였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듣게 되자 원하는 상품을 공급할 있는 업체를 수배하게 되었고, 그렇게 업체들을 찾아 나가면서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많은 상품들을 공급받고 판매할 있게 되었다.

      혼자 호텔이나 숙소에서 생활하시는 분이 많다 보니, 햇반과 김치 등을 요청하시는 분이 많아서 ‘CJ 베트남 협의하여 제품을 공급받게 되었는데, 중간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고 제품을 공급받다 보니 공급 원가가 낮아지는 일석 2조의 효과를 가질 있게 되었다. 또한 처음에는 베트남 업체에게서 스넥과 라면을 공급 받았었는데 아이스크림을 공급해 주는 후배가 자기 회사에서도 농심 라면을 직접 수입하여 공급할 있다고 하여 견적가를 받아 보니 기존 업체 보다 저렴하게 공급을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이렇게 공급하는 유통업체들의 숫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했다.

    728x9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