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의점에서 고기도 팔아?베트남 생활/공감 매장 만들기 2024. 1. 24. 15:24
공감 Extra 매장은 실내 공간이 매우 작고 요리를 위한 주방이 설치되지 않은 관계로 요리된 안주를 공급하는데 불편함이 다소 있기는 했지만, 두 점포간의 거리가 멀지 않은 것이 매장 오픈을 결정할 당시 단점으로 인식되었던 것이 이제는 최대의 장점이 되었다. 즉 두 점포간에 활용이 극대화 되면서 두 매장이 모두 더욱 활성화되는 시너지 효과를 갖게 된 것이다.
개점 초반기의 야외매장 전경 생맥주 & 셀프 고기구이 시행후 전경 고기를 취급하기 시작한 것도 매우 사소한 일에서 시작되었다. 한국인 고객들이 저녁에 약주를 하기 시작하면서 안주류가 보강되었는데 냉동식품 중에 훈제 슬라이스 오리가 있었다. 그런데 고객이 그 상품을 선택하면 우리 주방에서 구워 드려야만 했다. 그렇게 서비스를 시작하다 보니, 어느 고객이 삼겹살도 있으면 좋겠다고 하셨다. 그런데 어느 날 매장에 막걸리를 공급해 주시던 업체 사장님께서 아는 후배가 호치민 시내의 한식집에 고기를 납품하는데 직접 미국에서 소고기를 수입해 오고, 돼지고기를 현지에서 납품받아 소분해서 납품하고 있다고 하시는 것이었다. 단 번에 그 분의 연락처를 받고 다음 날 그 가게를 찾아가 고기를 담당하는 한국분 이사님을 만나게 되었다. 내가 운영하고 있는 매장에 대한 설명과 함께 배송을 요청드렸고, 그렇게 우리 매장에서 소고기와 돼지 고기도 취급하게 되었던 것이다. 처음에는 2주에 한 번 정도 배송을 하던 것이 이제는 SNS로 오늘 고기가 입고되었다는 것을 알려 드리면 그 날 저녁에 오셔서 구입을 해 가시면서 요사이에는 일주일 2번 배송 요청을 하곤 한다.
고객이 혼잣말로 하시는 말씀, 아쉬워 하는 소리나 불만의 소리를 그냥 흘려 버리지 않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까?’ ‘그렇게 해야만 진정으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항상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기회를 잡을 수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728x90'베트남 생활 > 공감 매장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장 배경음악(BGM) 고객을 위한 배려이다 (0) 2024.01.24 게으름은 곧 실패를 의미하는 것이다. (2) 2024.01.24 생맥주 기기 도입, 매출의 급증 (1) 2024.01.24 행사 매대를 활용한 홍보 및 매출 증진 (0) 2024.01.24 공감 Extra 매장 오픈 (0) 2024.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