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라사랑의 마음이 모여 있는 곳... 국립 현충원
    한국 관광 2024. 3. 21. 12:16

      서울에서 그렇게 오래 살면서도 이제서야 현충원에 와 보았다.. 순국선열들이 묻혀 계신 곳.

     

       다음 백과사전에 따르면, 

        6·25전쟁을 전후로 사망한 장병들의 영령이 전국에 산재해 있으므로 이들의 집단안치를 목적으로

       1954년 육군공병단에 의해 착공되어 1957년에 준공되었다. 1965년 3월 30일 국립묘지로 승격하고

       그 수용범위와 규모가 커졌다. 또한 1996년 6월 국립현충원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청사를 준공했다.

       안장 대상은 현역군인, 소집중의 군인 및 군무원으로서 사망한 사람, 군복무중 전투에 참가하여 무공이

       현저한 사람 등으로 국방부장관이 지정한 사람, 국장 또는 국민장으로 장의된 사람, 전투에 참가하여

       전사한 향토예비군 대원과 임무수행 중 순직한 경찰관, 국가 또는 사회에 공로가 현저한 사람 중 사망한

       사람으로서 대통령이 지정한 사람 등이다.

    현충원 입구 태극 시계
    호국영령 기념비

      많은 묘비들이 있는 곳을 지나가다 우연히 보니 베트남 참전용사들의 묘역이 있어 발길을 멈추고 안으로 들어가 보았다. 전사하신 시간순으로 묘역이 설치된 것 같아 따라가 보다, 내가 태어난 해, 생일에 전사하신 분의 묘비가 발견되었다. 기분이 참 묘하다. 

      이것도 우연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일까? 묘역에 참배를 하고 살아 돌아와 주신 아버님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 아버님 베트남에서 몸을 건강히 건사하시고 돌아와 주셔서 지금의 내가 있는 것이다. 아버님의 동료분도 이곳에 안치되어 있으시니 한 번 모시고 와봐야겠다. 

     

      아버님의 월남전 참전 사진을 보면 대부분이 바나나 나무 옆에서 자세를 취하고 웃고 있는 모습이거나, 각 잡힌 군복을 입고 당당한 군인 포스를 드러내는 사진들 뿐이었다. 또한 아버님은 참전기간 동안 베트콩을 직접 마주친 적이 한 번도 없으시다고 하고 정찰 중에 밀림에 널려 있는 옷가지를 보고 포격을 요청한 것이 전부라고 하셨다. 항공대 정찰기를 모시니 그럴 수도 있겠구나 하면서, 그래서 '편한 파견 근무를 하고 오셨구나'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막상 내 생일에 전사하신 장병의 묘비를 보는 순간, '전쟁터에 서 있는 것 자체가 항상 삶과 죽음의 경계에 서 있는 것인데 내가 몰라도 너무 몰랐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경찰 충혼탑

     

     

      너무 많은 분들의 영령들이 모셔져 있는 곳. 너무 든든하다는 생각이 든다. 모든 분들이 천국이 있는 하늘로 승천하셨겠지? 그곳에서 우리 대한민국을 잘 보살펴 주시고 계시겠지?

     

    728x9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