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누면 커지는 법칙 : 소분 판매의 위력
    베트남 생활/공감 매장 만들기 2024. 1. 24. 16:01

      상품을 도매로 사면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것이다. 소비자들은 대량으로 상품을 한꺼번에 사서 집에 쌓아 놓고 수도 없다. 특히 유통 기한이 짧고 부피가 제품은 더더욱 그렇다해외에서 고기를 대량으로 수입하여 소분하여 우리 매장에 납품해 주는 협력업체가 있다. 소고기를 부위별로 나누고 중량을 소량으로 소분하여 소비자가 손쉽게 구입할 있도록 주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업체는 소분하는 기술과 작업의 대가로 이익을 얻는 것이고, 우리 매장은 판매이익을 보게 되고 고객은 자기가 원하는 만큼의 양을 구입하여 가장 양질의 상태에서 편하게 소비를 즐길 있는 것이다.

     

      매장을 찾은 고객들 중에는 숙소나 호텔의 냉장고가 작아서 냉동품을 한꺼번에 많이 사갈 수가 없다고 불평을 하는 분들이 있었다. 고객이 10개의 핫도그가 들어 있는 상품을 보더니 내게 상품은 뜯어서 하나씩 파시면 되겠냐고 물었다. 처음에는 상품은 원래 봉지 상품이어서 뜯어 파는 것은 어렵습니다라고 말씀을 드렸다. 그런데 며칠 고객이 다시 매장에 오셔서 상품을 구매하시다가 다시 핫도그를 낱개로 없냐고 하시는 것이었다. ‘FORBS! 고객을 먼저 생각해야지!’라는 생각에 그렇게 드리겠다고 말씀 드리고 상품 봉투를 뜯어 낱개 상품 가격을 급히 등록을 하였다. 10개짜리 핫도그 봉지가 160,000VND 이었는데 낱개로 판매한다는 생각에 개당 18,000VND으로 등록을 하고 판매를 하였다. 고객은 감사하다는 인사까지 하면 3개의 핫도그를 사가지고 가셨다.

    소분 판매하기 시작한 상품들

      이후 놀라운 일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7개가 남은 핫도그를 다음 손님들이 , 개씩 가시더니 바로 소분된 핫도그가 없어지는 것이었다. 그래서 10개들이 핫도그를 봉지만 남겨두고 모두 뜯어 낱개로 나누어 판매하기 시작했다. 하루에 봉지도 나가지 않던 핫도그가 낱개로 판매를 하다 보니 하루에 20, 30개가 판매되는 것이었다. 하루에 10개들이 봉지를 팔면 160,000VND 매출이 발생하는데 낱개로 판매하면서 360,000VND, 540,000VND으로 매출이 3~4배까지 늘어나고 매출이익도 증가하는 것이었다.

     

      고객의 요구와 매장의 매출과 이익 증대라는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있는 방법은 번에 많은 것을 얻으려는 욕심을 버리고 작은 것을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후로 10kg 으로만 판매하던 김치를 500g, 1kg 단위로 나누어 판매하기 시작하였고 다른 상품들도 나눌 있는 것들을 하나 늘려나가고 있다.

    728x90
Designed by Tistory.